특수클리닉

Special Clinic

여성정신건강
산후우울증
출산 후 85%에 달하는 여성들이 일시적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일상적 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로 심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산후우울감이라고 합니다.
산후 우울감은 대개 분만 후 2~4일 내로 시작되며 3~5일째에 가장 심하고 2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연소실 되지만 산후우울증으로 이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우울, 짜증, 눈물, 불안 및 기분변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20%의 산모들은 치료가 필요할 정도의 우울증이나 정신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갱년기 우울증
중년기에 나타나는 우울 증상으로 삶의 의미에 대한 고민, 호르몬 분비의 변화, 가정과 직업에서의 환경 변화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불안, 초조, 수면부족 또는 과다, 무기력감, 이전에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의 상실 등 일반적인 우울증의 증상과 유사합니다. 또한 다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갱년기 우울증 역시 심할 경우 자살에 이르는 단계까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절한 개입과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월경전 증후군(PMS)
월경 전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증상들을 특징으로 하는 일련의 증상군으로 유방통, 몸이 붓는 느낌,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과 기분의 변동, 우울감, 불안, 공격성 등의 심리적 변화 등이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한 증상들은 배란 이후 점차 심해지며 생리 시작 1주 전에 가장 심하고 월경이 시작되면 수일 이내 사라집니다. 그리고 월경 기간부터 다음 배란기까지는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TOP